낚시 _해루질_천렵 팁/해루질 팁

해루질 장비,호미,두발괭이,세발괭이,네발괭이 차이 및 특징

취물생활 2024. 11. 3. 00:45

갯벌체험이나 해루질을 처음 가기 위해 여러 가지 장비를 알아보다 보면 고민스러운 게 있습니다.. 하나는 랜턴을 고르는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조개나 돌을 뒤집기 위해 준비하는 장비입니다. 온라인에서 여러 정보를 보다 보면 해루질이나 갯벌체험에서 조개를 캘 때 쓰는 도구로 알려진 것들은 호미, 두발괭이, 세발괭이, 네발괭이입니다.

 

모두 해루질이나 갯벌에서 조개를 캘 때 쓸 수 있는 도구가 맞습니다. 그러나 내가 어떤 해루질을 하느냐, 내가 어떤 갯벌환경을 가는 것이냐, 내가 잡고자 하는 조개가 무엇인지에 따라 더 적합한 장비가 있습니다 

 

경험을 기반으로 아래에서 해루질이나 갯벌체험용 '호미,두발괭이,세발괭이,네발괭이의 차이 및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해루질용 호미, 두발괭이, 세발괭이, 네발괭이]

 

호미, 두발괭이, 세발괭이, 네발괭이의 차이는 갈퀴의 개수입니다. 사실 이 장비들은 원래 농사를 지을 때 사용하던 농기구들이기도합니다. 갈퀴의 개수에 따라 농사에서도 사용방식이 다르던 장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루질에서도 사용방식이 조금 다릅니다. 물론, 아무것이나 들고 갯벌을 파면 조개를 잡을 수는 있으나, 용도에 맞게 준비해 간다면 더 편하게, 덜 힘들게, 더 많이 잡을 수 있습니다. 

구분 호미 두발괭이 세발괭이 네발괭이
이미지
갈퀴 1개 2개 3개 4개

 

  • 호미

호미는 원래 밭을 갈기 위해 쓰는 농기구입니다. 마찬가지로 땅을 파서 조개가 갈퀴에 걸리는 방식으로 해루질이나 갯벌에서 사용하는 것이 아닌 갯벌을 일구듯이 다 파보겠다고 할 때 사용하는 해루질/갯벌체험용 도구입니다. 일정 면적 안에 조개가 많을 때, 그 일정 면적을 밭을 일구 듯 다 파볼 때 사용합니다.  주로 바지락이나 동죽 등 조개의 크기는 작고 동일지역에 다수가 모여있는 조개를 잡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 두발괭이

두발괭이는 원래 밭을 땅에 박혀있는 돌을 빼내거나, 무나 당근 등 땅에 박혀있는 돌이나 크기가 크고 무거운 농작물을 캐는데 쓰이는 도구입니다. 갈퀴의 개수가 적은 대신 적은 부위에 힘을 집중해서 쓸 수 있는 형태로 생긴 도구입니다. 해루질에서는 주로 돌을 뒤집거나, 겨울에 바위와 바위 사이에 사는 개조개 등을 잡는데 쓰입니다. 일반 해루질이나 갯벌체험에서는 호미나 두발, 세발괭이보다 사용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 세발괭이 / 네발괭이

세발괭이와 네발괭이는 땅 속에 있는 농작물을 캘 때 쓰는 도구입니다. 감자나 고구마, 약초 등을 캘 때 쓰는 도구인데 해루질이나 갯벌체험에서도 사용됩니다. 세발괭이와 네발괭이는 기본적으로 사용방법은 동일합니다. 일정 영역을 세발괭이와 네발괭이로 파다 보면 갈퀴 사이에 조개가 걸리는 원리입니다. 차이는 세발괭이보다 네발괭이가 완력이 조금 더 필요한 장비다 보니, 동일한 깊이를 같은 시간 사용해 보면 네발괭이를 사용할 때 더 힘이 듭니다. 대신 갈퀴가 더 촘촘하다 보니 조개가 더 잘 걸립니다. 깊이를 조금 더 얍에 파는 조개를 잡을 때는 네발괭이가 좀 깊게 파야 나오는 조개를 잡을 때는 세발괭이가 더 편리합니다. 

 

주로 백합, 떡조개, 모시조개 및 땅속에 숨어있는 소라 등을 잡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해루질이나 갯벌체험에서 조개를 잡기 위해 사용할 수 이는 호미, 두발괭이, 세발괭이, 네발괭이의 차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비슷한 듯한데 조금씩 다르죠? 한두 번 땅을 팔 때는 차이를 못 느끼지만, 1시간, 2시간 사용하면 의외로 이 것 때문에 힘든 정도나 잡는 조개의 양이 많이 차이가 납니다. 해루질이나 갯벌체험을 가시기 전에 잘 기억해 두셨다 꼭 맞는 장비를 사용하셔서 더 재밌고 편안한 해루질/갯벌체험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해루질/갯벌체험이 처음이시라거나 아직 익숙지 않다면 아래의 정보가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해루질이란? (뜻,어원,워킹해루질,스킨해루질)

요새 여기저기서 물이 빠진 바다에 나가 바다생물을 잡는 '해루질'이란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제 취미이기도 합니다. 탁트인 바다도 보고, 물이 빠진 갯벌을 따라 걸으며 운동도 되고, 잡은

fortess81.tistory.com

 

 

영종도, 해루질 포인트 소개 및 특징 (구읍뱃터,선녀바위,네비)

시간이 여유롭다면 1박 2일 일정으로 안면도 근처까지는 가야 조황이나 조과가 괜찮은 해루질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1박 2일을 내기 어렵다면 서울에서 가장 빠르게 접근 가능한 해루질 포인트

fortess81.tistory.com

 

 

마시안 갯벌, 수도권에서 가장 가까운 갯벌체험장 (이용요금,준비물,복장,포인트,주변 맛집)

갯벌에는 조수 간만의 차에 따라 밀물과 썰물이 발생하고, 썰물시간대에 물이 빠지고 드러난 갯벌에서 여러 가지 생물을 잡을 수 있다.  밀물일 때 바다 속이였던 곳이 썰물이 되면 갯벌이 되

fortess8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