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1월,2월 겨울철 해루질의 꽃, 개조개 해루질 포인트 정리 (주소)
기온과 수온이 내려가면서 기존의 해루질 대상 생물들이었던 낙지, 꽃게, 쭈꾸미 등이 수심이 깊은 곳으로 이동하며 잘 안 보이기 시작합니다. 반대로 이때부터가 '개조개' 해루질을 시작해 볼 때입니다. 12월부터 시작해서 1월, 2월, 늦게는 3월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경험을 바탕으로 아래에서 '개조개 해루질포인트' 를 소개해 봅니다.
이전에 다룬 '개조개 구멍을 찾는 법'과 '괭이사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독산해수욕장 포인트 (주소 : 충청남도 보령시 웅천읍)
첫 번째 포인트는 개조개 해루질을 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 중 한 곳으로 '개조개 국민포인트'라는 이야기를 하시는 분들과 있는 '독산 해수욕장'의 포인트입니다. 물이 빠지면 걸어서 접근이 가능한 '직언도'로 가는 길과 '직언도'가 주된 포인트이며, 물이 조금 덜 빠지면 북측의 바위지대도 포인트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몽산포해수욕장 & 몽산포항 포인트 (주소 : 충청남도 태안군 남면 몽산리)
두 번째 포인트는 해루질체험을 위한 펜션이나 캠핑장이 가장 많이 있는 안면도의 몽산포해수욕장과 몽산포하의 인근 포인트 입니다 물높이가 낮을 때, 몽산포항에서 도보로 몽산포항 앞의 작은 섬인 '안목도'로 가는 길과 '안목도'가 주된 개조개 해루질 포인트입니다.
물높이 기준으로 50~60까지 물이 빠지는 날, 안목도까지 가는 길이 열리기에 사전에 물높이를 먼저 체크하시고 가셔야 하는 포인트 중 한 곳입니다. 종종 물높이가 높을 때나, 길을 들어나기 전에도 건너는 분들이 계시는데 물살도 강하고, 간조시에도 물이 빠지지 않을 수도 있으니 물높이가 낮을 때, 길이 드러나면 건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험합니다. 해루질이 취미지, 생업은 아니지 않습니까.
두여 해수욕장 포인트 (주소 :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세 번째 포인트는 두여(안면) 해수욕장 포인트입니다. 이 포인트는 물이 조금 덜 빠지거나 물높이가 높아도 해루질이 가능한 점과 접근시간이 가장 적게 걸리는 포인트 중 1곳입니다. 두여(안면)해수욕장과 밧개해수욕장 사이에 있는 돌출된 바위지대가 개조개 해루질 포인트로 물이 빠짐과 동시에 바위지대가 드러나는데 드러나는 바위지대 주변이 대부분 포인트입니다.
샛별 해수욕장 & 쌀썩은여해변 포인트 (주소 :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신야리)
네 번째 포인트는 안면도에서도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샛별 해수욕장과 쌀썩은여해 포인트입니다. 샛별해수욕장과 쌀썩은여해변은 안면도에서도 남측 아래에 위치해 있다보니, 이 포인트보다 덜 이동하고도 해루질이 가능한 포인트들이 북측에 많다 보니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고, 또 인근에 해루질 국민포인트로 불리는 바람아래 해수욕장이 있다 보니, 그 어느 시기에 가도 사람이 적은 포인트 중 1곳입입니다.
샛별해수욕장과 쌀썩은여해변 사이의 갯바위 지대 앞쪽으로 물이 빠지면서 들어나는 바위지대가 개조개 해루질 포인트입니다. 접근이 간편하고 사람이 적은 곳이라 물높이가 높을 때 찾아가시면 괜찮은 포인트 중 1곳입니다.
영흥도 길마섬 일대 포인트 (주소 : 인천 옹진군 영흥면)
다섯번 번째 포인트는 수도권 사람들이 해루질을 할 때 가장 많이 찾는 곳 중 1곳인 영흥도의 길마섬 일대 포인트입니다. 영흥도는 어촌계 분들과의 분쟁 때문에 평소에는 해루질을 삼가야 하는 포인트 중 1곳으로, 겨울철에만 주로 해루질이 가능합니다.
포인트는 길마섬 일대로, 물높이가 50 정도는 되어야 길마섬으로 걸어서 들어갈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이 포인트 역시 안전을 위해 물높이를 사전에 점검하고 물높이가 낮을때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리
다섯 곳의 개조개 해루질 포인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몇 몇 포인트는 육지인접한 작은 섬이 주된 포인트라, 물 높이가 낮아져야 접근하는 길이 드러나는 포인트들이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꼭 물때를 확인하시고 해루질을 가시기를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이야기드립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해루질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더 많은 해루질 정보와 겨울철 물생활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의 정보도 도움이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