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꾸라지,국산과 중국산 차이점과 구분하는 법
추어탕의 주재료인 미꾸라지는 주로 논이나 밭과 연결되어 있는 수로나 농수로에서 자주 볼 수 있던 생물이었습니다. 어릴 적 친구들과 반두나 작은 통발을 만들어서 잡던 추억도 생생합니다.
그러나, 최근은 농약사용이 늘어나나보니, 친환경 농법을 쓰는 논이나 밭을 제외하고는 자연에서 미꾸라지를 보기가 어렵게 되었습니다. 국산 미꾸라지도 대부분 양식인 경우가 많습니다. 사라진 자연산 미꾸라지의 자리는 대부분 중국산 미꾸라지가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 수로,둠벙에서 미꾸라지를 잡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
국산 미꾸라지와 중국산 미꾸라지는 얼핏 보면 비슷하게 생겼지만 자세히 보면 몇 가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몇 가지 특징을 기억해 두면 국산 미꾸라지와 중국산 미꾸라지를 구분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산 미꾸라지와 중국산 미꾸라지의 차이점과 구분하는 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국산 미꾸라지와 중국산 미꾸라지 구분하는 법
차이점
국산 미꾸라지 | 중국산 미꾸라지 |
길이는 짧고, 몸의 체고는 높은 편 체형이 짦고 굵은 느낌 몸통을 따라 검고 진한 색의 옆줄을 가지고 있음 전반적으로 고른 크기가 모여있는 경우가 많음 | 길이가 길고, 몸의 체고가 낮은 편 체형이 얅고 긴 느낌 옆줄의 색깔이 황갈색 또는 갈색인 경우가 많음 크고 작은 크기의 미꾸라지가 섞여 있는 경우가 많음 |
정리
국산 미꾸라지와 중국산 미꾸라지의 가장 큰 특징 차이는 길이와 체고로 이를 통해 국산 미꾸라지와 중국산 미꾸라지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국산 미꾸라지는 전반적으로 길이가 짧고 몸의 체고가 높다보니 체형이 짧고 굵은 느낌을 받을 수 있고, 중국산 미꾸라지는 반대로 길이가 길고, 몸의 체고가 낮은 편이다 보니 체형이 얇고 긴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 종류를 함께 놓고 보면 더 정확한 구분이 되는데 함께 놓고 보지 않는다면 헷갈릴 수 있습니다.이런 경우 옆줄을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미꾸라지의 몸통을 따라 옆줄이 있는데 국산 미꾸라지는 검고 진한 느낌의 옆줄을 가지고 있고, 중국산 미꾸라지는 황갈색 느낌의 옆줄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며
자연에서 미꾸라지를 보기 드물게 되면서 국산 미꾸라지도 대부분 양식인 경우가 많아졌고, 중국산 미꾸라지도 많아졌습니다. 국산 미꾸라지와 중국산 미꾸라지의 특징을 잘 기억해 두셨다가 미꾸라지를 구입하거나 잡을 일이 있을 때 구분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다른 생물을 잡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