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끼 종류별 붕어낚시 바늘 크기(떡밥,지렁이,옥수수,새우)
붕어낚시에는 다양한 종류의 미끼를 사용합니다. 붕어 자체가 잡식성인 데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에 따라, 수온변화에 따라, 그리고 베스나 블루길처럼 외래종이 많은지에 따라 혹은 잔챙이 성화가 심한 경우 등, 각각의 상황에 맞추어 더 적합한 다양한 미끼를 이용하곤 합니다.
경험상 각 미끼 종류에 따라 바늘크기를 달리하면, 입질을 받아내고 정확한 후킹이 되는 것에 좀 더 유리하기도 합니다.
경험을 바탕으로 떡밥, 지렁이, 옥수수, 새우 등 미끼별로 입질이나 후킹을 하는데 유리했던 '붕어낚시 미끼 종류별 바늘크기' 를 이야기드려보겠습니다.
붕어낚시 미끼 종류별 바늘크기
우선, 글을 보기에 꼭 기억해 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붕어낚시용 바늘 크기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붕어낚시용 바늘은 1호 ~ 10호까지 크기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후킹만 고려한다면 바늘크기가 클수록 좋습니다. 그러나 붕어의 입장에서는 바늘의 크기가 작을수록 이물감이 없어 입질을 받아내는 데는 가장 유리합니다.
그러나 바늘을 감추고, 후킹시 바늘이 부러지거나 펴질 수 있기에 적정한 크기의 바늘크기는 써줘야 합니다. 그래서 아래에서 이야기드리는 바늘크기는 붕어의 이물감을 최소화시킨다는 가정하에 미끼를 감추고, 후킹시 바늘이 펴지거나, 바늘이 부러지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주로 최소사이즈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는 것이니 참고부탁드립니다. 만약 조금 더 안정적인 후킹을 원하시면, 한 두 치수 정도 높여서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떡밥 미끼
떡밥미끼는 보통 붕어바늘을 기준으로 5~7호 정도를 사용하면 무난합니다. 월척 정도 크기까지는 올리는데 무난합니다. 붕어가 좀 잘다거나, 겨울철 등 입질이 더 예민해지는 시기에는 한 치수 정도 바늘크기를 낮춰서 쓰는 것도 좋습니다. 떡밥낚시에서는 미끼인 떡밥이 바늘을 완전히 감출 정도만 되면 충분합니다. 떡밥낚시에서는 바늘크기가 크면 입질을 받고 후킹하는데 불리합니다. 이유는 붕어가 거리를 두고 바닥의 떡밥을 빨아들일 때, 바늘을 함께 빨아들이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바늘크기가 크면, 입질빈도와 후킹되는 확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바늘이 작을수록 유리합니다. 다만, 잉어나 향어가 같이 있다면 바늘이 부러지거나 편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옥수수 미끼
옥수수 미끼는 보통 붕어바늘을 기준으로 5~7호 정도의 바늘을 사용합니다. 옥수수 1알을 쓸 때는 보통 5~6호 바늘을 여러 알을 쓸 때는 7호 정도의 바늘을 보통 사용합니다. 옥수수 미끼 역시, 바늘 끝이 나와 있어야 후킹이 되는데 유리합니다. 옥수수 미끼로 월척 이상의 붕어를 노린다면 8호까지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새우 미끼
새우미끼 보통 9~10호의 바늘을 주로 사용합니다. 새우를 관통하고 바늘의 끝까지 노출되어야 하기에 바늘의 크기가 커야 미끼를 감추고 입질을 받고 후킹을 받아내는 데 유리합니다. 미끼가 되는 새우의 크기가 작다면 바늘의 크기도 함께 줄여야 입질을 받는데 유리합니다.
낚시꾼들이 하는 이야기 중, 잡힐 붕어는 어떤 미끼나 바늘을 써도 잡힌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떤 바늘크기를 써도 잡힐 붕어는 잡힌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경험상 계절이나 미끼 종류에 따라 바늘크기를 조정해서 쓰면 입질빈도와 후킹 확률이 늘어나는 것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바늘크기를 잘 기억해 두셨다가, 좀 더 좋은 조황을 거두는 붕어낚시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붕어낚시가 아직 익숙치 않다거나, 다양한 낚시의 기본상식 등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정보가 도움이 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