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_해루질_천렵 이야기/해루질 이야기

기지포 해수욕장, 해루질 포인트 및 특징(명주조개,꽃게)

취물생활 2024. 11. 16. 14:28

안녕하세요.

바다, 강, 저수지, 계곡 물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좋아하고 즐기는 취물생활입니다.

오늘은 경험을 바탕으로 안면도의 해루질 포인트 중 한 곳인 '기지포 해수욕장의 해루질 포인트 및 포인트 특징' 을 아래에서 하나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지포 해수욕장 해루질 포인트

 
우선, 이 기지포 해수욕장은 일전에 글로서 소개드린 '삼봉해수욕장' 에서 3개의 해수욕장이 지명구분으로만 나뉜 체, 실제로는 길게 연결된 하나의 해수욕장처럼 이어진 해수욕장 중 하나입니다.

3개의 해수욕장이 이어져 약 4km의 거리로 실제로 보면 끝이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해수욕장이 길게 펼쳐져 있습니다. 
 
* 삼봉 해수욕장 및 인근 지역의 해루질 포인트도 궁금하시다면 글 하단에 있습니다.
 
최근 안면도의 해루질 포인트들은 해루질을 하시는 분들과 어민들 사이의 마찰이 발생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어장문제 때문이죠. 안면도도 항구를 주변으로 어민분들의 어장인 지역이 많이 있습니다.

바지락 등의 종패를 뿌리고 관리하는 곳들도 많습니다. 이런 지역에서 취미로 해루질을 온 분들과 생업이 걸린 어민분들 사이에 분쟁이 생기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런 분쟁에서 해수욕장 구간은 대부분 자유스럽습니다.
 
기지포 해수욕장 구간도 해루질이 분쟁없이 가능한 구역입니다. 
 

기지포 해수욕장 항공사진 / 네이버 지도 발췌

 
기지포 해수욕장을 포함하여 연결된 삼봉해수욕장,안면해수욕장까지 3개의 해수욕장은 안면도에서도 보기 드물정도로 뻘이 적고 모래가 많은 지역입니다. 대신 바위나 돌 지형이 적은 곳이기도 합니다. 기지포 해수욕장 남쪽 끝 지점에 민물이 바다로 흘러가는 곳이 있으면 그 일대가 해루질 포인트입니다.
 
서해의 대부분에서 기수와 해수가 만나는 지역은 해루질도, 낚시도 포인트가 되는 지역입니다. 기수에서 바다로 흘러드는 물속에 수많은 미생물이 있고, 미생물을 먹기 위해 작은 생물들이 기수와 바다가 만나는 지역으로 몰리고, 작은 생물을 먹기 위해 큰 어류들이 몰리기 때문입니다. 참고해 두시면 처음 가는 곳에서도 포인트를 찾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아래의 빨간 선 일대가 기지포 해수욕장에서 주로 해루질이 이루어지는 포인트입니다. 

기지포 해수욕장 해루질 포인트
기지포 해수욕장 포인트

 
기지포 해수욕장의 해루질 대상은 주로 모래가 많은 지형에서 잡히는 생물들로. 명주조개와 골뱅이 그리고 꽃게 등입니다.
 
명주조개와 골뱅이는 먼 거기를 걸어나가지 않더라도 잘 나옵니다. 세발괭이나 네발괭이를 챙겨서 가시면 좋습니다. 모래가 입자가 작고, 뻘이 많지 않아서 호미보다 파는데 힘이 덜 들고, 조개를 잡는데 더 편리합니다. 골뱅이는 야간에는 나와있는 경우가 많으나 주간에는 모래 속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골뱅이 무덤을 보시고 잡아야 합니다. 
 
꽃게는 야간의 간조시간에 해당 포인트에서 물속으로 들어가는 수중 해루질을 해야 잡힙니다. 보통 간조시간에 무릎에서 허리 사이 깊이까지는 들어가야 하는데 물속에서도 작동하는 수중랜턴, 물속을 들여다볼 수 있는 수경, 뜰채 등을 준비하셔서 가셔야 잡는 것이 가능합니다. 금어기가 풀리는 8월 말, 9월이 해루질 철입니다. 
 

기지포 해수욕장 해루질 특징

 
기지포 해수욕장에서 해루질을 하는 방법 중에 다른 곳에서는 하기 어려운 재미있는 특징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겨울철 바람이 많이 불고, 파도가 높이치는 날이면 해변을 따라 길게 조개띠가 형성된다는 것입니다. 수많은 조개와 소라, 그 외의 생물들이 거친 파도 때문에 모래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간조와 썰물의 바닷물 움직임에 해변으로 나오게 되고 물이 빠지면 긴 띠를 형성합니다.
 
이 시기에는 아무 도구 없이, 조개띠를 따라 걸으며 수 많은 조개와 소라, 주꾸미 등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보통 바람이 강하고 파도가 높은 다음날 찾아오는 첫 번째와 두 번째 간조타임이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연결된 3개의 해수욕장을 따라 조개띠가 만들어지는 보기 드문 광경도 볼 수 있습니다. 조개 띠를 따라 걸으면서 해루질을 하면 됩니다. 
 
오늘은 기지포 해수욕장의 해루질 포인트와 포인트의 특징을 소개드려봤습니다. 기지포 해수욕장 인근에는 도보로 이동가능한 펜션들도 많아 해루질과 숙박을 겸한 1박2일의 여행코스를 짜도 좋은 지역입니다. 해루질 때문에 곳곳에서 어민들과 마찰이 많습니다. 어장이 있는 지역은 들어가지 마시고 너무 작은 생물은 놓아주시는 미덕을 보여주셔서 해루질이라는 즐거운 취미생활을 오래도록 할 수 있도록 같이 노력해 보았으면 합니다. 
 
* 안면도 인근의 해루질이 가능한 포인트와 해루질이 아직 익숙치 않으시다면 아래의 정보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안면도, 삼봉해수욕장 해루질 포인트 (특징)

안면도는 해루질의 성지답게 정말 많은 해루질 포인트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어민통제나 갯벌체험장들이 많아 생각보다 마음 놓고 해루질을 할 수 없는 곳들도 많습니다. 안면도에서 통제나

fortess81.tistory.com

십리포해수욕장 해루질,통제,금지 없는 영흥도 포인트(주차,네비)

수도권에서 당일로 접근 가능한 해루질이 가능한 포인트가 많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수도권에서 해루질을 고민하면 영종도, 영흥도, 선재도 등이 꼭 후보군에 있습니다. 그러나 영종도, 영흥

fortess81.tistory.com

갯가재 구멍 찾는 법과 잡는 법(해루질,갯벌체험)

해루질이나 갯벌체험을 가면 잡은 생물을 먹는 재미도 있지만, 책이나 영상 속에서만 보던 다양한 생물을 볼 수 있고, 다양한 생물을 직접 잡아보는 것이 또 큰 재미 중 하나입니다.   어느 장

fortess81.tistory.com